top of page

마음챙김 먹기

앞에서 한 연습들은 실제로 마음챙김 먹기라고 불리는 더 포관적인 수행의 작은 부분집합이다. 마음챙김을 수행하는 종파가 다양한 만큼이나 마음챙김 먹기를 연습하는 방식도 매우 다양하다. 어떤 방식은 천천히 먹기를 요구하고, 어떤 방식은 음식을 50번씩 씹게 하며, 어떤 곳에서는 끼니 수를 제한해서 먹게 하고, 또 어떤 곳에서는 먹는 동안 배고픔 반응을 시험해 보도록 요청한다.

많은 서구 문화, 특히 미국에서는 우리가 먹는 음식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모든 음식이 대단히 크고 햄버고도 킹사이즈인 세상에서, 우리는 음식을 생존의 필수 요소 그 이상으로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심지어 우리는 음식을 공기처럼 이미 주어진 것으로 믿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음식을 당연한 것으로 여긴다.

마음챙김 먹기의 요점은 먹는 활동 자체에 있지 않다. 이는 마음챙김을 연습하는 한 가지 수단이다. 그냥 마구 먹는 것이 아니라 먹는 행동을 아차리는 것은 자신을 현재 순간으로 데려오는 탁월한 방법이다. 먹으면서 자신을 관찰하는 것은 자신을 개념화 된 자기로부터 분리하는 훌륭한 연습 방식이다. 당신이 먹는 것을 좋아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현재의 순간과 연결되는 것이다. 마음챙김 먹기를 위하여, 당신은 앞에서와 동일한 기법들을 사용하여 동일한 태도로 연습할 수 있다. 다음 식사 때 당신 자신을 위해 별도의 시간을 내어 다음을 연습해 보라.


연습: 클래식 음악 듣기

이 연습은 복합적인 자극들 중에서 특정한 측면에 초점을 가이울이거나, 동시에 여러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거나, 또는 당신의 모든 경험이 하나의 노래 선율 속에 휩싸이도록 허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흥미로운 연습이다. 이런 면에서 클래식 음악은 흥미로운 비유가 될 것이다. 더욱이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은 그 자체로 좋은 마음챙김 연습이 될 수 있다. 클래식 음악을 한 곡 선택하라. 당신이 좋아하는 교향곡, 협주곡 또는 현악 사중주곡을 선택하라. 많은 다양한 악기들이 함께 연주되는 곡이면, 그 곡이 어떤 곡이든지 괜찮다. 피아노 독주나 바이올린 소나타는 이 연습에 적합하지 않다.

평소처럼 음악을 들으면서 연습을 시작하라. 그 음악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다음에는, 어느 특정한 악기 소리에 주의를 기울여 보라. 만일 그것이 교향곡이라면, 먼저 현악기 소리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현악기 소리에 유념하라. 첼로와 바이올린 소리를 구분할 수 있는가? 베이스는 어떤가? 다른 현악기들과 더블 베이스 소리를 구분할 수 있는가?

이번에는 두 악기의 소리를 동시에 들으려고 해 보라. 예를 들어, 첼로와 호른 소리를 함께 따라갈 수 있을 것이다. 음악에 '휩싸이지' 않도록 하라. 소리들을 주의 깊게 알아차리고 각 악기의 이름을 말해 보라. 당신은 다른 악끼들의 소리를 따라가 봄으로써 이 실험을 더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니면 당신의 마음이 소리들 사이를 이리저리 배회하는 방식을 지켜볼 수도 있을 것이다. 어느 지점에서 한 소리만을 자각하는가? 어느 지점에서 동시에 여러 소리들을 작가하는가? 당신이 원한다면, 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 악기의 소리를 듣는 것과 여러 악기들의 소리를 듣는 실험을 마쳤으면, 이제 곡 전체에 초점을 두어 보자. 동시에 모든 악기들의 소리를 알아차려 보라. 당신은 다른 소리들보다는 어떤 특정 악기의 소리에 더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가? 곡을 전체적으로 들을 때 다양한 모든 악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가? 모든 악기 소리를 함께 들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더 큰 소리로 변하는가? 언제 한 악기 소리가 곡 전체 속에 묻혀 버리는지 파악해 보라. 당신이 소리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주의 깊게 지켜보라.

만일 당신이 음악 애호가라면, 이 연습은 특히 뜻깊은 경험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음악을 듣는 방식은 우리가 마음이라고 부르는 말 기계에 귀 기울이는 방식과 매우 흡사하기 때문이다. 열정적인 크레센도가 진행되는 동안에 우리의 관찰하는 자기는 종종 음악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언어적인 여행에 휩쓸린다. 그러나 음악을 들으면서 마음챙김의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면, 상당히 많은 방법으로 우리의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우리가 다양한 악기들이 내는 각각의 소리를 인식할 수 있다면, 또한 그러면서도 열정적인 소절에 휩쓸리는 것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면, 이 얼마나 기쁜 일인가!

당신은 교향곡을 감상하듯이 우울이나 불안을 바라보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다양한 악기들의 소리를 알아차리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감정, 생각, 충동 그리고 감각을 주의 깊게 알아차리려고 해 보라. 지금 다양한 선율과 화음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을 식별할 수 있는가? 당신의 경험이 만드는 음악을 주의 깊게 알아차리는 것은 황홀한 경험이 될 것이다.



출처: 마음에서 빠져나와 삶 속으로 들어가라, Steven C. Hayes

Your content has been submitted

Your content has been submitt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