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단어 게임

이제 한 가지 게임을 해보자. 마음 속에 떠오르는 대로 다음 문장을 완성해보자.

- 뚱뚱한 사람은 더 _________ 다.
- 가위, 바위, _____
- ________ 와(과) 같은 곳은 없다.

당신은 왜 그렇게 적었다고 생각하는가? 그 구절이 당신 경험의 일부이기 때문은 아닐까? 자, 우리가 이러한 경험의 영향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뚱뚱한 사람은 더 _____ 다.'라는 문장이 '재미'나 '재미'와 관련된 그 어떤 것도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문장을 완성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하다고 가정하자. 당신이 이 과제를 하면서 한순간이라도 ‘재미’ 에 대해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가 정하자. 그것이 과연 가능한지 살펴보라. 이 과제를 다시 한 번 해보자. 다음 문장 안에 한 단어를 적어 보라. 그러나 단 한순간도 ‘재미’ 와 관련된 것이 떠오르지 않도록 하라.

- 뚱뚱한 사람은 더 _________ 다.

이제 방금 전에 당신의 마음이 한 일을 알아차리고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자.

- 이 과제를 제대로 해냈는가? (예/아니오)

'아니오'에 동그라미를 쳤다면,당신은 아마도 실제로 일어난 일을 잘 관찰하였을 것이다. ‘예’ 에 동그라미를 쳤다면,잠시 멈추어서 당신이 어떻게 ‘예’라고 대답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해보라. 우리가 “한 순간이라도 '재미’에 대해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말했던 것을 기억하라. 만일 당신이 ‘예’라고 대답했다면, ‘내가 적은 것에는 ‘재미’와 관련된 단어가 없기 때문에 ‘예’에 동그라미 쳐야 돼.’ 라고 생각하지 않았겠는가? 그러나 그 생각에는 ‘재미’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가? 우리의 요지는 이것이다. 일단 당신의 역사를 통해 관계구성의 망이 형성되면,당신은 오직 그 망을 정교화 할 수 있을뿐이다. 당신은 그것을 사라지게 할 수 없다. 우리는 자신의 역사의 피조물이며, 매순간은 그 역사에 덧붙여진다. 우리의 신경계는 첨가의 방식으로 작동할 뿐 삭제의 방식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한번 학습된 것은 여전히 우리의 일부다. 단어들은 우리의 마음을 구성하는 언어의 관계 망내에서 그저 덜커덩거리는 것일 뿐이다. 전형적으로 단어는 늘 거기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우리가 그것을 제거하려고 애쓸 때,그것은 마치 떼어내려 해도 떼어낼 수 없는 끈끈한 테이프처럼 우리에게 달라붙어서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단어들이 덜커덩거 리다가 그냥 튀어나온 말이 “뚱뚱한 사람은 더 재미있어.” 와 같은 것이라면 괜찮다. 하지만 언어가 늘 그렇게 해롭지 않은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다음의 문장을 완성해보자.

- 나는 좋은 사람이 아니고, _________ 이다.
- 나는 너무 슬퍼서 ___________ 것이라고 생각한다.
- 나의 가장 나쁜 점은 내가 __________ 라는 것이다.

이 말들 중에 어떤 것은 당신에게 상처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은 무엇을 적어야 되는지를 알고 있다. 그리고 당신은 아마도 그렇게 적었을 것이다. 그것들은 당신의 경험 속 어딘가에 자리 잡고 있어서 시시때때로 나타난다. 일생 동안 지속될 수 있는 관계 구성의 틀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쉽다. 그러나 당신 역사의 일부가 상처를 입었을 때,이를 떠올리는 것 또한 매우 쉬우며,이 또한 일생 동안 지속될 것이다. 당신의 머릿속에는 ‘내가 어리석은 사람일까 봐 두렵다.' 와 같은 부정적인 평가의 말들이 있을 것이다. 이 말들이 어디서 왔는지 누가 알겠는가? 이는 아마도 당신의 부모, TV, 책 또는 단순히 언어 자체의 논리에서 왔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만일 당신의 가장 어두운 생각과 씨름하면서 상처가 되는 말들을 또한 그저 말로서 볼 수 있다면, 당신의 세상은 크게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우유,우유,우유……. 최대한 빨리 ‘우유’ 라는 말을 반복함으로써,당신은 잠시 동안 이라도 언어의 착각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당신은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 당신이 조건화된 언어 망과 얽힐 때마다 자신을 자유롭게 하는 데 필요한 기술들을 개발할 수 있다.

당신이 이러한 기술을 항상 적용할 필요는 없다. 때로 인지적 융합은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당신이 세금 환급금을 돌려받기 위해 복잡한 규칙에 따라 계산을 하면서 생각은 그저 생각일 뿐 임을 기억한다고 해서 도움이 될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러나 당신이 심리적 고통과 투쟁하고 있을 때,언어의 산물만이 아니라 언어의 과정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은 당신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출처: 마음에서 빠져나와 삶 속으로 들어가라, Steven C. Hayes

Your content has been submitted

Your content has been submitted

bottom of page